랜딩페이지 특징 및 제작시 중요 포인트와 홈페이지 및 랜딩 페이지의 차이점과 제작 시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특징을 알기 쉽게 총정리 하였습니다.

랜딩페이지는 방문자가 직관적인 광고를 목적으로 한 장의 페이지에 어필하고자 하는 모든 정보를 압축하여 심플하게 만든 웹페이지를 말합니다. 랜딩페이지(landing page)는 대표적인 검색 포털사이트인 구글, 네이버, 다음 등등 에서 단기간의 광고를 목적으로 만든 웹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와 달리 버튼을 클릭했을 때 이동되는 페이지가 없으며, 1장의 페이지로 핵심적인 내용을 압축하여 표현한 페이지입니다. 아주 쉽게 말하자면 집 현관 또는 우편함에 있는 홍보용 전단지와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01랜딩페이지 특징

- 홈페이지와 달리 1페이지에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다
- 홈페이지보다 저렴하게 제작이 가능하다.
- 모바일에서 방문자가 버튼 클릭 없이 1페이지에서 쉽게 정보를 볼 수 있다.
- 단기간의 광고를 목적으로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
- 눈에 띄는 핵심적인 내용만 간결하게 디자인하여 표현
- 1 페이지로 빠른 로딩 속도
- 반응형으로 PC 및 어떠한 모바일 기기에서도 최적화된 화면으로 볼 수 있다.
02랜딩페이지 제작 시 중요 포인트 및 주의 사항

1) 반응형으로 제작
PC 및 어떠한 모바일 기기에서도 최적화 된 화면으로 볼 수 있어야 합니다.2) 간결한 텍스트와 깔끔한 디자인
랜딩페이지는 주로 광고용 마케팅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접속 시 최대한 짧은 텍스트와 간단한 디자인을 해야 방문자가 해당 콘텐츠에 대한 이해가 쉽게 될 수 있어 해당 랜딩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3) 효과적인 이미지와 아이콘 사용
해당 랜딩페이지에 맞는 마케팅효과를 내려면 광고 하고자 하는 콘텐츠(내용)과 꼭 맞는 이미지와 아이콘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방문자가 더욱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4) 간단한 움직임
랜딩페이지 스크롤시 정신 없이 너무 많은 움직임을 주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해당 랜딩페이지에서 중요한 콘텐츠 부분만 움직임을 주어 중요한 텍스트와 내용 부분에 광고효과를 극대화해 줍니다.5) 고객 문의 시 문자 알림 서비스받기
대부분의 랜딩페이지 최하단 부분에서 이름, 연락처 등 고객정보를 간단히 입력한 후 상담하기 버튼을 클릭 시 랜딩페이지 관리자 핸드폰으로 신청된 오더 정보를 실시간 문자로 전송을 해줄 수 있습니다. 매번 랜딩페이지 관리자페이지에서 오더 정보를 확인하기 번거롭고 신청서를 빠르게 담당자에게 알림으로서 고객과의 상담을 좀더 빠르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6) 고객정보 엑셀로 덤프하기
랜딩페이지 하단에 대부분 고객정보 입력란이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입력하면 관리자 페이지에 자동 저장 되며, 신청된 모든 고객의 정보를 엑셀로 자동변환 되게 만들면 전체 고객 데이터를 한번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03랜딩페이지 오더폼

랜딩페이지 쓰기 폼에
해당 정보를 입력 시
관리자페이지나 담당자 핸드폰 문자로
정보를 전송할 수 있음

상담신청 시 관리자페이지에
전송된 전체 정보를
보기 쉽게 엑셀파일로
저장하여 볼 수 있습니다.
04랜딩페이지 예시 보기

05반응형 랜딩페이지 제작
마지막으로 마무리 하면서 한번 더 설명을 드리자면 랜딩페이지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방문자를 유도하는 웹페이지를 의미합니다. 랜딩페이지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제품 홍보, 회원가입 유도, 문의 접수 등 다양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랜딩페이지의 특징은 명확한 목적을 중심으로 설계된다는 점입니다.
핵심 정보만을 강조하고, 직관적인 디자인과 강력한 CTA(Call to Action)를 포함하여 방문자가 원하는 행동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랜딩페이지 제작방법은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매력적인 디자인과 효과적인 콘텐츠 구성이 중요합니다. 방문자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시각적 요소를 적절히 활용하고, 가독성이 좋은 텍스트를 배치하며, 신뢰를 줄 수 있는 요소(예: 고객 후기, 인증 마크 등)를 포함해야 합니다.
랜딩페이지 제작 시 주의점으로는 과도한 정보 제공을 피하고,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요소를 최소화하여 방문자가 핵심 메시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랜딩페이지에서 고객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위해 간결한 입력폼을 제공하고, 방문자가 개인 정보를 입력할 만한 명확한 이유(예: 할인 혜택, 무료 자료 제공)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랜딩페이지 제작 시 오더폼을 추가하면 고객이 쉽게 주문하거나 문의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반응형 랜딩페이지를 제작하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이탈률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랜딩페이지 최적화를 통해 로딩 속도를 개선하고 검색엔진 친화적인 구조를 갖추면 더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키고 전환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